웅진핵심가치
home |호텔소개| 웅진핵심가치
또또사랑의 의미
웅진 경영정신 ‘또또사랑’은 고객, 변화, 사회, 도전, 조직, 일을 사랑하고 또 사랑한다는 뜻입니다.
또또사랑의 어원과 개념
또또사랑은 웅진의 창업자인 윤석금 회장이 직접 만든 용어입니다. 한국인에게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은 시키지 않아도 열심히 하고, 신나면 놀라운 능력을 발휘하는 ‘신기(神氣)’ 정서가 있습니다. 윤석금 회장은 초기 사업을 시작하며 직원들을 기를 어떻게 살릴 수 있을까를 고민했고, 그 해답은 사랑이었습니다. 자신의 일을 사랑하고 함께 일하는 동료를 사랑하면 자연스럽게 신기가 발현되고, 이것이 다시 일에 대한 열정으로 이어져 조직의 성과를 낸다는 것이 또또사랑의 핵심개념입니다.
웅진 CI의 의미
웅진 CI는 더 큰 세계를 향한 창의성, 또또사랑, 지속가능기업을 의미합니다.
창의성
웅진의 창의성을 담고 있습니다.
독특하고 파격적인 구조는 웅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역발상을 반영합니다.
또또사랑
또또사랑을 바탕으로 한 밝고 따뜻한 기업문화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6개의 심볼 모티브는 또또사랑의 6가지 요소가 조화롭게 공존하는 웅진의 기업문화를 나타내고, 자유롭고 생생한 느낌의 터치는 인간중심의 감성적인 문화적 특성을 표현합니다.
지속가능기업
100년, 200년이 지나도 계속 발전해나가는 지속가능기업이 되겠다는 의지를 나타냅니다. 수평과 수직으로 이어져있는 동그라미는 고객, 사회와 영원히 함께하고 싶은 웅진의 마음을 표현한 것입니다. 힘차게 굴러가는 바퀴처럼, 웅진과 고객이 서로 연결되어 무궁한 발전으로 이어지는 비전을 의미합니다.
지속가능기업
일에 대한 사랑
높은 목표의 의지를 갖고 업(業)의 핵심을 보며
적극적 자세로 신바람 나게 일하는 사람
변화에 대한 사랑
새싹의 성장은 변화에서 비롯된다는 의미로,
변화를 통해 성장을 모색하는 경영정신 표현
도전에 대한 사랑
과거에 만족하지 않고 도전을 통해
높은 이상을 추구한다는 의미
사회에 대한 사랑
손으로 감싼다, 포용한다는 의미로
사회에 대한 포용력 있는 사랑을 표현
조직에 대한 사랑
하나의 단결된 조직으로서 협동과
공정성을 중시하는 기업문화 표현
고객에 대한 사랑
인간애를 통해 고객중심의
긍정적, 적극적 서비스를 표현
윤리경영
01. 윤리경영 개요
웅진은 창업 초기부터 윤리경영을 경영의 제 1원칙으로 삼아왔으며, 2003년 윤리경영선포 이후 경영정신 '또또사랑'을 바탕으로 투명경영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특히 윤리규범 실행조직 구축 등 윤리경영시스템을 도입하고 공감대 확산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윤리경영이 기업문화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해왔습니다.
웅진은 회계의 투명성, 기획, 구매, 인사, 마케팅 및 고객서비스까지 기업활동 전 분야에서 윤리경영을 체계화하고 있습니다.
02. 웅진 윤리경영시스템
규범
- 윤리경영 선포
- 윤리강령/규정 및 실천지침 제정
- 제보자 보호지침 제정
- 실천시스템
- 윤리제보센터 운영
- 윤리리더시스템(계열사 활동 관리)
- 윤리강령 준수 서약서
실행조직
- 그룹윤리위원회
- 그룹윤리사무국
- 윤리경영팀
- 경영기획팀
제도
- 그룹 윤리사무국
- 공채 신입과정, 그룹 승진자 과정
- 계열사 윤리 특강
- 윤리경영 러브레터(가이드북) 배포
- 계열사 윤리사무국
- 직군ㆍ본부별 교육
- EO메시지, 소식지를 통한 전파
평가ㆍ진단
- 윤리경영지수 평가(KPI 반영)
- 윤리실천 수준 조사
- 협력업체 만족도 조사
사회공헌
01. 사회공헌 개요
성실하고 책임감 있는 착한기업
사회에 대한 사랑은 웅진의 경영정신인 ‘또또사랑’ 덕목 중 하나입니다.
웅진은 환경보전, 교육장학, 사회복지, 해외봉사, 기증기부, 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전 임직원의 연간 16시간 이상
봉사활동 실시를 그룹 사회공헌제도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02. 주요 사회공헌활동
환경
유구천 가꾸기
웅진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 ‘유구천 가꾸기’ 는 환경부, 공주시, 환경재단과 함께 협약하여 진행 중인 충남 공주시 유구읍 소재의 하천 살리기 운동입니다. 웅진은 2006년부터 하천 정화활동, 지정식물 식재, 친환경쌀 수매, 환경교육 등 다양한 공헌활동을 통해 2010년 3급수의 유구천을 1급수의 깨끗한 물로 개선하였습니다.
캄보디아 우물파기
웅진은 2006년부터 아시아 최빈국인 캄보디아 지역주민의 열악한 식수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임직원 및 고객과 함께 우물파기 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0년 캄보디아 전역에 500공의 우물을 완공했으며, 2015년까지 1,000공의 우물 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교육
장학지원
웅진코웨이는 '서울대-웅진 글로벌 다문화장학금 협약식'을 통해 2010년부터 2014년까지 5년간 50명의 외국학생들에게 5억원의 장학금을 지원키로 협약하고 장학 지원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캄보디아 우물파기
웅진씽크빅은 지난 2007년부터 베트남과 캄보디아 아이들을 대상으로 공부방 '해피홈스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 40명의 베트남 아이들과 임직원들이 결연을 통해 자원봉사와 다양한 문화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웃
임직원 봉사활동
웅진은 매년 부스러기사랑나눔회, 몽골학교, 무료급실소, 노인종합복지관 등 다양한 복지기관을 방문하여 임직원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푸드뱅크 나눔
웅진은 결식아동, 독거노인, 장애인, 무료급식소, 노숙자 쉼터 등 사회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식사를 지원하는 푸드뱅크 봉사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03. 웅진재단
설립취지
웅진그룹은 또또사랑 경영정신을 실천하고 사회 공익에 기여하기 위한 다양한 사회복지 증진사업을 전개하기 위해 2008년 공익법인 웅진재단을 설립했습니다. 웅진재단은 다문화가족 음악방송, 영재 장학사업, 희귀난치성 환아 지원사업 등 다양한 사회공익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사업목적
본 법인은 아래와 같은 사회공익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 소외된 지역사회와 이웃을 돕는 사회공익사업
- 취약계층 노인, 여성, 청소년의 자립을 돕는 복지지원사업
- 청소년 장학사업 및 문화복지 지원사업
- 그 외 법인의 취지에 맞는 사회공익 증진사업
환경경영
- - 그룹환경경영 비전과 목표 제시
- - '사랑은 뜨겁게 지구는 차갑게' 슬러건 소개
01. 환경경영 비전
COOL-GREEN 경영을 실천하는 글로벌 리더 웅진
웅진은 2009년 저탄소경영체제 수립에 따라 신규 환경경영 비전을 수립하고, 글로벌 환경 기업으로서 친환경 시스템 구축, 국제 기후변화 흐름 대응, 지속적 환경개선, 전 임직원의 환경 마인드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02. 환경경영 목표
2005년 대비 2020년까지 이산화탄소 원단위 50% 감축
03. 환경경영 슬로건
'사랑은 뜨겁게 지구는 차갑게'는
또또사랑 경영정신을 바탕으로 가슴으로는 일, 도전, 변화, 조직, 고객, 사회를 뜨겁게
사랑하고 손과 발로는 온실가스를 줄여 지구 온도를 낮추는 행동을 적극 실천하겠다는
웅진의 약속입니다.
04. 환경경영 시스템
웅진은 2006년 환경경영을 선포하고 그룹 차원에서 환경경영위원회와 환경경영사무국을 설립했습니다.
또한 계열사 임직원으로 구성된 내부환경심사위원단을 조직, 내부 환경심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환경경영위원회
- 각 사 전략기획 본부장
- 전 계열사 환경경영
- 내부환경심화위원단
- 환경 전문가 양성
- 계열사 교차 심사 진행
- 환경경영사무국
- 그룹 환경경영전략 수립
- 계열사 담당자 협업
웅진의 인재상
웅진의 인재상은 경영전신인 또또사랑의 실천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웅진은 학습하는 전문인, 혁신하는 창의인, 성취하는 열정인, 협력하는 조직인을 지향합니다.
학습하는 전문인
끊임없는 학습을 통해
자신을 성장시키는 사람
혁신하는 창의인
항상 새로운 것을 찾으며
혁신과 독창성을 추구하는 사람
성취하는 열정인
끈기, 추진력, 의지, 일에 대한 애정을
지니고 자기 일에 책임을 다하는 사람
협력하는 조직인
인간관계와 팀원크를 중시하고
유연한 사고로 더불어 일할 줄 아는 사람
웅진의 인사철학
"사람 또 사람, 그리고 사랑! 그 놀라운 힘을 믿습니다."
- 사람 또 사람 : 사람의 중요성과 잠재력에 대한 믿음을 강조하며, 팀웍을 통한 조직의 힘으로 사람의 힘이 발현되기를 지향함.
- 그리고 사랑 : 사람과 사람, 리더와 구성원 간의 사랑으로, 잠재된 신기(역량)를 발현되게 하는 요체를 의미
- 그 놀라운 힘을 믿습니다 : 웅진 전체에 신기가 발현된다면, 그러한 시기문화를 통해 발현된 경쟁력이 상상 이상의 놀라운 힘이 될 것이라는 믿음